전술 동영상/SLOB 전술

SLOB 시리즈 1 - 19-20 보겔 감독의 레이커스

농블 2020. 3. 1. 11:52
반응형

SLOB 시리즈를 소개한다. sideline out of bounds를 뜻하는  SLOB는 팀별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패턴을 사용한다. 아웃 오브 바운드 상황에서 공격을 성공시키기 위해 선수들은 약속된 움직임을 가져간다.

 

레이커스의 프랭크 보겔 코치가 선보인 LA레이커스의 SLOB 전술이다. 르브론 제임스와 엔써니 데이비스가 반데편 엘보에 위치하고 대니 그린과 저베일 맥기가 페인트 존에 위치한다.

맥기와 그린은 서로의 수비자가 바뀌는 것을 유도하기 위해 서로 스크린을 거는데, 레이커스는 이런 상황을 만들어 맥기의 앨리웁을 활용한 전술을 종종 성공시켰다.

데이비스는 르브론 제임스에게 스크린을 걸고 3P라인 밖으로 나온다. 적절한 데이비스의 스크린으로 인해 르브론 제임스와 그를 담당하는 수비사이에 간격이 생겼다.

르브론 제임스는 유유히 3점슛을 성공시킨다. 이번에는 르브론이 직접 3점을 성공시켰지만 레이커스는 스크린을 받고 밖으로 나온 르브론이 뛰어들어가는 데이비스나 맥기에게 앨리웁 패스를 하는 패턴도 즐겨 사용한다.

수비자들은 대니그린의 캐치엔 샷이냐 맥기의 앨리웁이냐를 판단하며 수비에 임해야한다.  때문에 서로 수비가 바뀌지 않기 위해 움직이면서도 맥기의 앨리웁 동선을 견제한다.

한편 데이비스는 르브론에게 스크린을 걸면서 자신의 수비자와 르브론의 수비자의 위치를 함께 파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볼을 받은 르브론 역시 데이비스와 맥기의 위치를 확인한뒤, 슛모션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