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술 동영상/공격전술

Horns Fist 혼즈 피스트 A set 혼 오펜스 #1 Basketball Tactics

by 농블 2018. 8. 27.

혼즈 오펜스는 볼 핸들러를 기점으로 다른 선수들이 삼각형으로 대형을 이룬다. 흔히 A-Set 이라는 포메이션 위치에서 공격이 시작되는 볼 핸들러 시점에서 뿔모양의 형태를 이룬다 해서 Horn으로 부른다.

Horns 오펜스는 수많은 종류가 있는데 오늘 살펴볼 것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Horns Fist 전술이다. 플레이북 용어에서 

Fist = ball screen with cross screen or crossing action below. Sometimes used to signal a middle PNR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Horns Fist A-set 


탑의 3점라인 근처나 하이포스트에서의 스크린을 시작으로 공격하는 형태이다. 첫번째 옵션은 볼 핸들러의 공격이고 엘보우에 위치했던 두명의 선수 (주로 빅맨)이 다음 공격을 노린다.


한명은 3점 근처에 위치해서 3점슛을 노리고 한명은 림 근처로 이동하여 골밑 공격 혹은 리바운드에 대비한다. 스크린 이후의 수비자들의 포커스가 볼 핸들러에게 맞춰진다면 좁아진 수비진영으로 인해 오픈 3점 기회를 노릴 수 있다.


스크린 이후 3점라인으로 이동하는 선수로 인해 수비라인이 느슨해질 수 있으므로 공격력 좋은 핸들러들은 그대로 드라이브인 해 공격한다. 흔히 Horns 1 Fist 형태의 공격 옵션이다.


엘보우에서의 스크린 이후 상대가 스크리너 수비자가 페인트 존 근처에 머무루며 돌파를 견제하거나 헷지 타이밍이 좋지 않은 경우, 볼 핸들러는 오픈 또는 수비 동선이 멀어진 한명의 스크리너에게 좋은 공격 찬스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볼핸들러는 스크린을 받은 후 적극 적인 공격 모션으로 림을 공략한다. 이러한 볼핸들러의 공격의지는 상대 수비수를 한쪽 방향으로 몰아갈 수 있다.


볼핸들러의 수비자가 윙 근처까지 압박하고 스크리너의 수비자 들이 페인트 존 근처로 내려와 돌파에 대비할 경우 스크린 후 탑에 위치한 빅맨에게 페넌트레이션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사이드에 위치한 수비수가 도움수비의 제스쳐가 있을 경우 볼을 몰고 들어가던 빅맨은 핸드오프 패스와 함께 사이드에 위치했던 선수에게 기회를 만들어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