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구 전술 전략 메뉴얼/수비 전술

2-3지역방어의 여러 상황에서의 동선

by 농블 2016. 4. 9.
지역방어는 대인방어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수비수가 일정 형태를 유지함으로써 수비 효과를 증대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2-3 지역방어와 3-2 지역방어가 많이 응용되지만 최선의 수비방법 내지 만사의 수비방법이 아니다.

 

 

지역방어는 그 장점과 약점이 분명하므로 팀의 장점과 취약점, 그리고 상대의 장점과 취약점을 고려하여 목적에 맞게 응용해야 한다. 지역방어는 맨투맨 대인방어에 비해 체력적으로 유리하긴 하지만, 절대 쉬운 수비방법이 아니다. 각 수비수들은 상황에 맞게 동선을 지켜야 하며 계속해서 움직여야 한다.

 

수비수들이 일정 형태를 기본으로 상대를 수비하는데, 여기서 중요한점은 수비수는 '자리'를 지키는 것이아니다. 때문에 상대의 위치에따라 끊임 없이 이동해 주어야 한다.

 

2-3지역방어는 드리블 돌파나 인사이드 공격에 강점을 지닌다. 상대적으로 윙이나 탑 하이포스트에서의 슛에 약점이있다. 만약 수비가 2-3 지역방어 형태라면 상대는 하이포스트를 공략하려할 것이므로 센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지며 움직임도 많아진다.

 

팀원들이 반사신경과 스피드가 좋다면 함정수비를 약속 할 수도 있다. 지역방어는 특정 구역에서 함정수비의 이점이 있다. 상대의 집중력이 떨어질 경우 좀더 공격적인 수비를 할 수도 있다.

 

아래는 2-3지역방어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 대한 설명들이다.[각주:1]

 

 


 

 <2-3 지역방어의 기본적인 움직임>[각주:2]

 

 


안보이면 클릭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Q0J3QxOd_V4 
 

 

 

 

 
 

 

 

2-3 지역방어는 다음과 같이 자리를 잡느다. 2-3 지역방어는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수비형태이다. 하지만 가장 좋은 만능의 방패가 아니다. 아마추어 팀에서는 정교한 슈터를 보유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인사이드를 효율적으로 방어해야 하는 목적으로 쓰여진다.

 

같은 지역방어 포멧이라도 상황에 따라, 좀게 설 수 도 있고 조금 넓게 설 수도 있으며 수비 범위 또한 팀의 실정에 맞게 수정되어야 한다. 또한 상대선수의 기량과 팀의 능력에 따라 조금씩 변형해가며 로테이션을 바꿀 수도 있다.

 


 


 

기본적인 위치는 앞에 두명, 뒤에 3명의 형태로 가운데 센터가 자리를 잡는데, 중요한점은 이 형태를 유지함으로써 수비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상대 위치에 따라 각 선수들은 계속 움직여야 한다. 저 위치의 자리만 지키는 것이 지역방어는 아니다.

 

 이러한 형태를 유지한다면 골밑을 든든히 지킬 수 있다. 림과 가까운 위치에서는 여러 선수가 함께 상대를 견제 할 수 있다.


 


 

공격력 좋은 선수가 붉은 지점을 공략하려 한다면, 이 위치에서 공격을 마무리 할 수 없도록 적극 견제해야 한다. 또한 이 위치로 드리블 해 들어갈 수 없게 앞선에서는 적극적으로 달라붙어 공간을 주어서는 안된다. 수비수 사이의 간격이 순간 무너진다면 그사이로 상대는 돌파해 들어갈 것이다.

 


 


 

흔히 2-3 지역방어를 공략하기 위해 4번 또는 5번을 하이포스트에 위치시키기도 한다. 만약 이때 하이포스트로 5번 수비자가 따라올라가지 않는다면 쉽게 림을 공략 당할 수 있다. 때문에 수비수 5번은 상대를 수비하러 올라가야하는데, 이때 골밑에 공간이 생긴다. 이순간 뛰어들어가는 공격자를 견제하기위해서는 이부분을 3번 또는 4번이 잘 견제 해야 한다.

 


 

 

지역 방어는 특정 상황에서 도움수비를 펼치며 상대를 압박할 수 있다. 공과 먼 쪽의 수비공간이 넓어지므로 이런 쪽으로 향하는 긴 패스들을 의 견제가 중요하다. 특정 위치로 상대방을 몰아 가까운 곳에서 볼을 받지 못하게 압박하며 먼쪽으로 불안정한 패스를 유도하여 이를 커트해는 트랩 디펜스를 펼칠 수 도 있다.  

 

2-3 지역방어에서는 특히 5번의 움직임과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3 지역방어를 활용함에도 불구하고 골밑에서의 실점이 많다면 다시한번 동선과 수비위치, 팀 콜 등을 정비하면서 팀의 수비력을 다듬을 필요가 있다.

 

 

  1. 출처 : 바듀의 농구세상 [본문으로]
  2. 출처 : 바듀의 농구세상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